통계

1.확률
동시발생개념:주사위

상대빈도개념:횟수

주관적 확률 개념

확률변수:0~1:통계적 사건의 결과를 실수로 변환
확률분포:일정한 확률분포(패턴)을 가진다는가정

이산분포:정수/이항분포,포아송분포,기하분포->확률질량함수
연속분포:실수/정규분포/지수분포->확률밀도함수

확률질량함수:이산확률변수가 특정한 값을 취할 확률
-X-는 정수
-합은 1
-확률은 0이상
-유한개의 확률변수

확률밀도함수
-적분 필요
-한점에 대응되는 확률을 구할 수 없음=p(x=x)=0
-특정 구간에 대하여
-무한개의 확률변수

대표값
산포도-분산=정보의 양

시스템-모델
모집단-표본

표본평균의 분포->정규분포

중심극한의정리

출처:https://blog.kakaocdn.net/dn/T1SUj/btqve7b5rWv/6f8wNQM4UJOGfdhqLnFZaK/img.png



가설:경험적으로 또는 논리적으로 검정되는 조건 또는 명제-귀납적+연역적

귀무가설:품질관리 측면에서는 기각되지 않길 바람
대립가설:신제품 입장에서는 기각되길 바람

통계적 가설검정의 절차
1가설설정
2유의수준(1종오류를 범할 확률)과 임계치 결정
3.귀무가설의 채택영역과 기각영역의 결정
4통계량 계산
5통계량과 임계치의 비교 및 결론

유의수준0.1~0.01 사이면 2종오류 발생확률이 있을 수 있다

품질경영
전통적 품질관리(QC)-
-사후적 좋은 품질 만들어지는지 검사 및 관리
현대적 품질경영(QM)
-소비자 또는 사용자 중심
-사전적 계획

품질의 의미
전통-사전에 정의된 규격에 적함/생산자 입장
현대-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/소비자 관점+생산자 관점

제품/서비스 수명주기 단계
-요구품질:고객의 요구를 얼마나 잘 인식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품질
-설계품질: 설계가 수행하기에 적합한지 나타내는 품질
-제조품질: 제조된 제품이 설계기준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
-사용품질:고객이 원하는 목적과 용도에 제품이 얼마나 적합하는지

품질경영의 목적
-품질비용의 최소화(예방비용, 평가비용, 실패비용)



품질경영의 효과
-제품자체의 품질 향상효과
-내부시스템의 품질 향상 효과-재작업 및 정체시간의 감소 효과/재고 감소

품질검사의 분류
-전수검사(머신)
-파괴검사(마네킹으로 안전검사)
-소비자 의견 조사(설문조사)
-표본추출검사(반도체)

공정관리도
배경:표본추출 검사의 한계->불량 판정은 가능 하지만 원인 추출은 불가능
원인: 품질문제의 근본 원인-> 품질변동 또는 산포현상
-우연원인
-이상원인->통제가 가능한 분명한 요인
기법: 공정관리도->이상원인을 발견하여 공정을 관리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기법

중심선 관리상한선 하향선

관리도 유형
(1)변량관리도
특성치-연속적이고 정량적인 지표(제품 크기, 길이..)
관리도 종류-평균 관리도/범위 관리도/평균-범위 관리도

(2)속성관리도
특성치-불량품의 빈도와 같은 이산적 지표(오타의 수, 섬유 한 롤의 결점 수)
관리도 종류-불량품 관리도(불량의 비율)/결점수 관리도(단위 크기당 결점 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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