쉘
-대화형
-한줄 한줄 바로 실행
idle-저장가능
변수는 메모리에 저장이 된다. 그러나 메모리에 저장된 것은 idle을 종료하면 모두 사라진다
code02-01.py
a = 100
b =50
result = a + b
print(a,"+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- b
print(a,"-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* b
print(a,"*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/ b
print(a,"/", b, "=", result)
첫 줄이 100+50은 150이 아닌 10050으로 나온다
<-input()함수는 값을 입력받지만 모두 문자열로 취급하기 때문이
code02-02.py
a = input()
b = input()
result = a + b
print(a,"+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- b
print(a,"-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* b
print(a,"*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/ b
print(a,"/", b, "=", result)
# input("") -> ""에 문자를 넣어주면 print하고 input 받을 준비를 한다.
# input은 문자열로 받기 때문에 int를 넣어줘야 한다
code02-03.py
a = int(input())
b = int(input())
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nt(input())을 하여
1단계로 input에 100을 입력 받고
2단계로 100을 숫자로 변경하여 a에 대입한다
code02-04.py
a = int(input("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: ")) #a에 input(키보드의 입력값)의 값을 집어 넣는다.
b = int(input("두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 : ")) #int가 input의 문자열을 숫자로 바꿔준다(ex. 1+2=12 -> 1+2=3)
result = a + b
print(a,"+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- b
print(a,"-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* b
print(a,"*", b, "=", result)
result = a / b
print(a,"/", b, "=", result)
input("adfa")에 들어간 ""말은 먼저 출력이 되고 input에 들어갈 입력값이 기다려진다
code02-05.py
import turtle
turtle.shape('turtle')
turtle.forward(200)
turtle.righ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righ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right(90)
turtle.forward(200)
turtle.done()
code02-06.py
import turtle
#함수 선언 부분
#변수 선언 부분
myT = None
#메인 코드 부분
myT = turtle.Turtle()
myT.shape('turtle')
for i in range(0,8) : #0이상 8미만 0<= i <8
myT.forward(200)
myT.right(45)
turtle.done()
code02-07.py
import turtle
import random
#함수 선언 부분
def screenLeftClick(x, y):
global r, g, b
turtle.pencolor((r,g,b))
turtle.pendown()
turtle.goto(x, y)
def screenRightClick(x, y):
turtle.penup()
turtle.goto(x, y)
def screenMidClick(x, y):
global r, g, b
tSize = random.randrange(1, 10)
turtle.shapesize(tSize)
r = random.random()
g = random.random()
b = random.random()
#변수 선언 부분
pSize = 10
r, g, b = 0.0, 0.0, 0.0
#메인 코드 부분
turtle.title('거북이로 그림 그리기')
turtle.shape('turtle')
turtle.pensize(pSize)
turtle.onscreenclick(screenLeftClick, 1) #윈두오 창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함수명 함수가 작동한다. 1은 마우스 왼쪽 2는 가운데 3은 오른쪽을 지정한다
turtle.onscreenclick(screenMidClick, 2)
turtle.onscreenclick(screenRightClick, 3)
turtle.done()
selfstudy2-1.py
import turtle
import random
# 함수 선언 부분
def screenLeftClick(x, y):
global r, g, b
turtle.pencolor((r, g, b))
turtle.pendown()
turtle.goto(x, y)
#midclick을 합쳐준다.
tSize = random.randrange(1, 10)
turtle.shapesize(tSize)
r = random.random()
g = random.random()
b = random.random()
def screenRightClick(x, y):
turtle.penup()
turtle.goto(x, y)
# 변수 선언 부분
pSize = 10
r, g, b = 0.0, 0.0, 0.0
# 메인 코드 부분
turtle.title('거북이로 그림 그리기')
turtle.shape('turtle')
turtle.pensize(pSize)
# 왼쪽 버튼과 가운데 버튼 기능 통합-> eft+mid -> left
turtle.onscreenclick(screenLeftClick, 1)
turtle.onscreenclick(screenRightClick, 3)
turtle.done()
*추가
data = "안녕" + \
"하세요?" +\
"파이썬"
print(data)
#안녕하세요?파이썬
맨뒤에 /를 붙이면 다음과 같이 줄을 바꾸어 써도 한줄로 인식한다.
함수 선언부분
-함수를 미리 만들어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된다
def 함수명(매개변수):
global 사용할 전역 변수
변수 선언부분
-사용될 전역 변수를 미리 선언해 놓는 곳이다
int a,b
a =0
b=0
*보통 언어에서 변수를 사용하려면 선언부터 해야 하는데 자바스크립트나 파이썬 등 인터프리터 언어에서는 변수를 선언하지 않고도 사용해도 된다
*파이썬은 변수 선언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,가급적 변수에 초깃 값을 미리 대입시켜 놓는 게 바람직하다